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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0/08/07  계 경 석 기자 miskye@naver.com
교육부, 2020년 2학기 수행 · 지필 한가지만 선택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세부 지원방안 발표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이 신종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에서는수행평가와 지필고사 가운데 한가지만 선택해 시행하도록 하고 학생의 평가과제 수행 동영상을 확인해 평가‧기록할 수 있는 교과(목)를 확대 하였다.

6일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세부 지원방안 발표하였다.

먼저 교육과정·수업방식 및 출결·평가·기록 유연화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평가,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기록에 대한 유연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현장 의견을 최대한 반영했다"며 "철저한 방역으로 학생 안전을 확보하는 동시에 지역과 학교 여건에 맞는 수업·평가·기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양질의 수업을 위하여 온-오프라인 혼합수업(Blended learning) 및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등 학교와 지역 실정에 맞는 유연하고 탄력적인 학교 교육과정이 운영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원격수업 시 교사가 학생들의 출석을 학급별로 일괄 확인이 가능하도록 출결 확인 시스템을 개선(9월 중)하여 출결관리 부담 경감을 지원하고 학교가 시도별 지침의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수업방식에 적합한 출석 확인 방법을 결정‧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평가 부담을 완화하고 학생부 기재 가능 범위를 확대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해 평가·기록에서도 최대한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육 활동별 운영기준 명확화로 "창의적체험활동을 포함한 각종 교육활동도 다양한 비대면 방법 등을 활용하여 적극 운영하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학교 생존수영 실기교육은 이론 교육으로 대체하되, 자체‧이동식 수영장을 활용할 수 있는 학교 등은 여건에 따라 추진하고, 3단계 에는 전면 원격 이론 수업으로 전환하게 된다.

학교급 등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운영 지원으로 "유치원, 특수학교, 직업계 고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사 운영이 가능하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먼저, 유치원은 「2019 개정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충분한 놀이시간을 확보하도록 각 유치원에 권고하고 관할청의 명령에 따른 휴업 시, 해당 휴업 기간의 범위에서 유치원 원장이 유치원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거쳐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신설(~’20.8. 시행령 개정)하였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수업 지원을 위해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의 기능을 개선하여 장애유형·정도 등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고, 실습수업이 많은 직업계고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과 실습, 취업 등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도 마련된다.

교원의 교육 활동 전념 환경 조성으로 "교원이 교육 활동에 전념하여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상반기부터 추진해 온 교원 업무부담 경감 등 제도적 지원"을 계속한다.

교육부는 이번에 발표한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세부 지원방안」에 이어 시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거쳐 수업(교육격차)‧방역‧돌봄 차원의 학교 운영 지원 방안을 포함한 세부적인 대책을 8월 2주차에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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