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1.10.27 (수)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종합 
 경제 
 교육 
 정치 
 사회 
 시흥 
 이슈 
 http://www.ibsnews.kr/news/67427
발행일: 2021/10/13  김영춘 기자
부천문화재단, 수주문학상 및 부천신인문학상 당선 발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부천을 함께 빛낼 이들이 나왔다.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제23회 수주문학상과 제18회 부천신인문학상의 당선작을 발표하고, 10월 말까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수주문학제를 개최한다.

(수주문학상 수상자 박은숙 시인)

수주 변영로 문학정신 잇는
시인 박은숙의 남 생각을 했다

재단은 제23회 수주문학상 당선작에 시인 박은숙의 남 생각을 했다를 선정했다수주문학상은 부천과 인연 있는 시인 수주 변영로(1897~1961)를 기리기 위해 1999년 제정한 시 문학상으로 이번 공모에 전국 문학인 419총 3천 408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심사위원단은 이번 당선작에 대해 나와 타자 사이에 연루된 관계성을 시적으로 아름답게 천착하고, ‘관계’ 안에서 기대와 좌절인식과 오인희열절망 같은 모순 감정을 서늘한 미적 거리를 통해 잘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했다.

당선자 박은숙 시인은 국수집을 운영하는 저는 저녁 준비로 분주하던 중 걸려온 당선 소식 전화에 놀라고 기뻐 눈물이 와락 쏟아졌다며 늘 못 미더웠던 내 시를 향해 이렇게 쓰면 된다는 격려 같았다고 말했다또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들어하는 요즘 수상의 기쁜 소식이 주변의 사람들에게 잠시라도 기쁨과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재단은 당선자에게 상금 1천만 원 수여와 월간지 현대시’ 10월호에 당선작을 게재한다박 시인은 2021년 농민신문 제25회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돼 등단했으며저서에 수필집 반지가 있다.

문학창의도시 부천 밝힐 기대주
부천신인문학상 수상자 5

재단은 제18회 부천신인문학상 수상작 5편을 선정했다소설 용운탕’(유국환시 대장간 온도계’(최운선아동문학 별난 아이’(방지영수필 연필 이야기’(김성훈극 일반(가작) ‘호더스’(이여름등 당선작 4가작 1편이다문화평론 부문은 당선작이 없다.

이번 공모는 6개 부문 128총 334편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폭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경력을 지닌 미등단 문필가들이 수상자로 선정됐다소설 부문 당선자에 3백만 원·아동문학·수필 부문 당선자에 각각 2백만 원의 시상금을 수여한다극 일반 가작 수상자는 해당 부문 시상금의 절반을 받는다.

심사위원단은 코로나19 속 응모 열기에 반가움을 표하며 지원자들에게 나를 돌아보고 치유하는 글쓰기를 멈추지 않고 계속 도전하기를 바란다며 기존 틀을 과감하게 깨뜨리는 신선하고 패기 넘치는 글들이 많이 투고되기를 앞으로도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천신인문학상은 지역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문학 창작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04년 제정된 이래 올해까지 총 18, 2천여 명이 응모했다각 부문 심사평과 수상작은 재단 홈페이지(www.bcf.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두 문학상의 통합 시상식은 10월 15(부천아트벙커B39 1층 MMH홀에서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아래 운영될 예정이다.

10월 문학의 달
온 가족 즐기는 수주문학제

시 논개로 잘 알려진 시인 변영로의 문학세계를 기리기 위한 수주문학제가 10월 말까지 부천아트벙커B39와 온라인에서 열린다이번 문학제는 코로나19 속 안전한 예술 향유를 위한 특별전시와 체험랜선문학살롱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문학제는 세계적인 감염병 시대 속 만남의 의미에 대한 질문에서 출발한다문학과 예술이 만난 전시 마침내만나’(Fimally, We meet)로 예술가와 시민 만남을 주선하고시민들이 직접 찍은 사진과 창작한 짧은 시어로 구성한 랜선문학살롱’ 속 시민문학관을 통해 가을 정취 속 문학 감성과 통한다.

전시 마침내만나는 10월 15일부터 11월 3일까지 부천아트벙커B39에서 휴무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볼 수 있다전시 연계 체험 프로그램은 김태덕 작가의 라이브 드로잉(Live Drawing) 고천성 작가의 펜슬 앤 캘리그라피(Pencil & Calligraphy) 등이며 각각 10월 16일과 30일 진행하고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한 문학 배달 랜선문학살롱도 다채롭게 구성됐다부천 대표 시인들의 시를 매일 한 편씩 만나볼 수 있는 오늘의 시’, 일상 속 숨은 시민들의 삶과 사랑을 엿보는 시민문학관’ 등 매일 오전 10시 재단 페이스북(www.facebook.com/mybcf1004)을 통해 볼 수 있다.

수주문학제 전반에 대한 문의는 재단 문화진흥부(032-320-6365)로 할 수 있으며전시와 체험에 대한 문의는 아트포럼리(032-666-5858)로 하면 된다


  위 기사를 응원해 주신다면 (후원) 농협 356-0018-3278-53

  저작권자 IBS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포토뉴스영상뉴스
 
  l   신문사 소개   l   문의   l   편집규약   l   윤리강령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청소년보호정책   l   전체기사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