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3.2 (토)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환경 
 건강 
 복지 
 http://www.ibsnews.kr/news/83066
발행일: 2023/11/23  김영춘 기자
곰팡이 독소로부터 식품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
곰팡이 독소는 다습한 환경에서 곰팡이가 번식하면서 생성하는 독소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곰팡이 독소의 특징은 열에 매우 강해 일반적인 조리과정으로 완전히 파괴되지 않으며, 소량으로도 간·신장·신경계 등에 위해를 줄 수 있다.

곰팡이 독소별 주의 식품으로는 ▲곡류·땅콩 : 아플라톡신 ⇒ 유전 독소, 간암 유발 ▲커피·건조과일 : 오크라톡신A ⇒ 간·신장 독성, 면역억제 및 기형 유발 등 ▲곡류·옥수수 : 푸모니신⇒ 신경관 장애, 신장 독성, 식도암 유발 등 ▲과일·채소류 : 파튤린 ⇒ 뇌·중추신경계 장애, 세포 독성 등이 있다.

곰팡이 독소로부터 안전한 식품을 구입하는 방법은 곡류·두류·견과류 알갱이 겉면에 상처가 있는지, 변색이 되어있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흰색이나 곰팡이로 의심되는 반점, 이물이 있는 것은 구입하지 않아야 한다.

식품 보관시에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기(습도 60% 이하, 온도 10~15℃ 이하) ▲옥수수, 땅콩 등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째 보관하기 ▲개봉하고 남은 견과류 등은 1회 섭취할 양만큼 나눠 밀봉해서 보관하기이다.

식품 섭취시에는 식품의 색과 냄새가 변하면 먹지 않고, 곰팡이가 핀 부분을 도려내더라도 독소가 식품에 남아 있어 먹지 않아야 한다.

  위 기사를 응원해 주신다면 (후원) 농협 356-0018-3278-53

  저작권자 IBS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포토뉴스영상뉴스
 
  l   신문사 소개   l   문의   l   편집·독자위원회 규약   l   윤리강령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청소년보호정책   l   전체기사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