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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3/11/17  김영춘 기자
경기도교육연구원, "학교 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 역할 탐색 필요"
경기도교육연구원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둔 현재,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역할을 모색하고자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역할 탐색」(연구책임자 김서현 연구위원)을 발간하였다.

경기도교육연구원에 따르면 일반계고등학교 교원 916명을 대상으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년 초과~20년에 해당하는 교원 집단을 제외하고는 교직 경력과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인식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비교과 담당 교원들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생 맞춤형 수업이었다. 절반에 가까운 교원이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기여 정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이유로 고교학점제라는 새로운 정책에 대한 정보 공유와 이해력 신장을 꼽음으로써 교원들은 동료 교원들과의 협력적 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정책을 탐색하고 적용하고자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방향성에 대해 면담을 실시한 결과,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내실있는 다교과 수업 운영을 위한 기반 마련, △학년별 특색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지원, △고교학점제 관련 현안 해결 및 주요 쟁점 탐구를 위한 장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한편 연구진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중간 리더 교사들의 집단적 리더십(collective leadership)과 학교장 역할에 주목하였다. 즉, 교장을 비롯한 부장 교사들이 고교학점제를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는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다른 교사들의 협력을 끌어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교사들의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이며, 학교 및 교육청 차원에서의 정책적·제도적 지원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연구책임자 김서현 연구위원은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고교학점제 운영에 적합한 교원 업무 조직 재구조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시간을 정규 수업 시수로 인정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지원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내실화를 위한 재정 지원 확대 ▲지역단위 고교학점제 관련 전문적 학습공동체 네트워크 활성화의 위 5가지 과제를 제언하며 고교학점제 관련 주제로 운영되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재정적 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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