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0.1.19 (일)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종합 
 경제 
 교육 
 정치 
 사회 
 시흥 
 이슈 
 http://www.ibsnews.kr/news/55236
발행일: 2020/01/14  김영춘 기자
부천시,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제정 추진
2021년 첫 시상식을 목표로 추진… 세계 3대 문학상과 어깨 나란할 것
부천시가 동아시아 최초 유네스코 문학 창의도시로서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세계문학 발전과 교류에 기여하겠다는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부천국제문학상 제정을 추진한다.


부천시는 한국문학의 소재와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전 지구적 이주 시대에 글로벌 의제로 부상하고 있는 ‘디아스포라’에 주목하고 2019년부터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장기적으로 국제문학상을 추진할 기반을 마련해왔다.

부천의 첫 국제문학상이자 디아스포라 문학* 분야의 첫 국제문학상이 될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Bucheon Diaspora Literary Award, BUDILIA)’은 2021년에 첫 시상식을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
*디아스포라 문학: 이주국에 거주하는 이주자의 문학으로 이주국에서의 적응과 타자성, 문화 혼종성 등을 다루는 문학

유성준 문화산업전략과장은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은 국가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향한다”라며 “궁극적으로는 노벨문학상, 맨부커상, 콩쿠르문학상 등 세계 3대 문학상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국제문학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시 관계자는 "디아스포라 작가인 가즈오 이시구로가 2017년 노벨문학상을 받는 등 세계적으로도 디아스포라 문학의 성취가 입증되고 있어,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이 현대 문학의 새로운 장을 개척하여 문학 생태계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부천시는 올해 제1회 부천국제창의포럼 개최, 부천 레지던시 시범 사업 운영 그리고 부천 주도 세계 문해의 날 기념 문학 창의도시 협업 프로젝트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위 기사를 응원해 주신다면 (후원) 농협 356-0018-3278-53

  저작권자 IBS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포토뉴스영상뉴스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   전체기사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