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0.6.1 (월)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환경 
 건강 
 복지 
 http://www.ibsnews.kr/news/57225
발행일: 2020/05/06  김영춘 기자
성인병 예방해 주는 향긋한 식재료는?
여러 가지 봄나물 중에서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3대 식물로 꼽힌다.

식재료는 물론 차나 약재, 화장품 재료 등으로 사용되며, 특히 쑥 입욕제를 넣은 쑥탕에서 목욕을 하면 신경통이 가시는 효과가 있다.

특유의 향긋함이 매력적인 쑥의 효능과 구입, 보관방법을 알아본다.

[#MAGE1#]
쑥의 효능

첫째,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에너지 생성 및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둘째, 정유 성분(식물에서 얻는 향기가 강한 휘발성 기름)인 시네올 성분이 함유되어 산모의 자궁수축과 생리통 완화 등의 작용을 해 부인병 예방에 좋다.

셋째, 칼륨이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의 수축·이완 기능을 개선해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좋은 쑥 구입·보관방법

첫째, 색이 너무 진하지 않고 길이가 4~5cm 정도로 너무 길지 않은 것을 고른다.

둘째, 손으로 비볐을 때 향이 은은하고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것을 고른다.

셋째, 3일 이내 사용할 쑥은 씻지 않고 물기가 없는 상태로 비닐팩에 밀봉 후 냉장 보관한다.

단, 삶은 쑥을 오래 보관하려면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말린 후 냉동 보관한다.

쑥 손질법

첫째, 칼로 밑동을 잘라내고 소금물에 헹구어서 이용한다.

둘째, 쓴맛이 강하면 삶아서 하룻밤 정도 물에 담가두었다가 섭취하고, 데치기 전에 소금물에 살짝 담가두면 쑥의 고유한 색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쑥은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서 도심이나 하천 근처의 쑥은 중금속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할 우려가 있으니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위 기사를 응원해 주신다면 (후원) 농협 356-0018-3278-53

  저작권자 IBS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사진  l 작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포토뉴스영상뉴스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   전체기사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