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0.7.17 (금)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종합 
 경제 
 교육 
 정치 
 사회 
 시흥 
 이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http://www.ibsnews.kr/news/55698
발행일: 2020/02/10  김인수 기자 rappains@gmail.com
경기도교육연구원 "농어촌 학교 교육 연계 통합 재구조화 필요"
경기도교육연구원이 농어촌 학교 교육에 대해 다양한 연계‧통합형 학교체제로의 학교 재구조화, 학교와 지역의 여건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연계 교육과정을 만들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10일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발표한 농어촌 지역 인구감소 대비 '경기도 농어촌 학교 실태와 발전 방안' 연구결과에 따르면 농어촌 학교들은 예산지원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특성화하고 무료 방과후학교 등의 복지적 혜택을 확대해왔지만, 교사들은 과도한 업무 부담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에 전념하기 어려웠고, 교사 개인의 열의와 역량에 의존한 학교 특성화로 학교 간 편차도 크고 지속가능성에서 한계가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과 학교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역교육력 제고 중심으로 정책 방향 전환이 요구된다. 단위학교 차원에서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보다는 지역 내 학교 간 연계와 협력, 지역 차원의 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지역교육생태계가 구축될 때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위해 무엇보다 다양한 연계‧통합형 학교체제로의 학교 재구조화가 필요하며, 학교와 지역의 여건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연계 교육과정을 만들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방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교육청 차원의 지원시스템 구축, 교원인사제도 개선, 농어촌교육특구와 같은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연구책임자 김위정 연구위원은 “그동안 농어촌 학교 교육은 결핍의 관점에서 도시와의 격차 해소에 중점을 두었지만, 앞으로 농어촌 지역의 가치와 소규모학교의 장점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미래교육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 기사를 응원해 주신다면 (후원) 농협 356-0018-3278-53

  저작권자 IBS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포토뉴스영상뉴스
 
  l   신문사 소개   l   문의   l   편집규약   l   윤리강령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청소년보호정책   l   이메일무단수집거부   l   전체기사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