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최종편집:2019.3.24 (일)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http://www.ibsnews.kr/news/48637
발행일: 2019/03/13  IBS뉴스
부천시 미세먼지 대책, 레미콘 대형 경유차량 두고는 답 없어.
부천시 미세먼지 농도 모니터링 대형경유차량 많이 드나드는 곳에 설치해야

부천시 미세먼지 대책, 관내 발생은 놔두고 중국발만 모니터링 대응 하겠다는 것인가? 레미콘 대형 경유차량 진출입 놓아두고는 답이 없을 듯 싶다.

3월 들어 미세먼지가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10여일 이상 지속되는 등 심각하다.

앞서 부천시는 올해 미세먼지 특화도시로 선정되면서 국비 20억 원을 지원받아 시비 28억 원 등 총 48억 원을 투입하여 "스마트시티 테마형단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사업을 보면 중1동과 상2동 길주로 일원에 미세먼지 알림이, 비산먼지 해소, 통학로 청정공기, 미세먼지 빅데이터, 시설 설치 및 지하철 7호선 상동역 미세먼지 저감 사업 등이다.

즉 미세먼지 농도 및 유발요인 등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및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 원인 등 예측 데이터화 미세먼지 저감시설을 확대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천시 미세먼지 대응 정책이 효과가 나타날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기상이변은 해마다 시시때때로 변해 기상청마저도 며칠을 내다보지 못하고 틀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바람의 풍향 역시 마찬가지다. 부천시가 미세먼지 모니터링을 해봐야 해마다 다른 기상으로 아무 소용이 없다는 이야기다.

수십억씩 들여 명칭만 좋은 “스마트시티 테마형단지‘ 예산만 낭비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한다. 차라리 그 예산으로 각 가정에 공기청정기를 보급이 낫지 않을까 싶다.


부천시 비산먼지,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곳은 뻔하다. 오정동과 삼정동 지역이다. 25톤 이상 대형덤프트럭, 대형레미콘 등 경유차량이 수도 셀 수 없이 도로를 활보하고 있다.

대장동 성토 대형 덤프트럭들은 대부분 서울과 인천 쪽에서 들어온다. 평일은 더러있고 주말이면 줄을 잇다시피 한다. 비포장 농로에서 나는 비산먼지는 하늘로 솟아 오른다.

이런 곳을 놔두고 신도시 한가운데 먼지 모니터링 한다고 하는 것이 미세먼지 대책이라니 답답하다.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원은 최근 시정 질문을 통해 오정동, 삼정동 일원 레미콘 공장 미세먼지를 지적했으며 부천시도 미세먼지 다량 배출 사업장인 레미콘공장 등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부천시가 그동안 레미콘 공장 일원 미세먼지를 모르고 있던 것도 아니다. 오정구청이 있을 때는 그나마 1년에 한 두번씩 관련기업인들과 대화를 통해 주의를 환기시킨바 있다.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도 많다. 그럴수록 미세먼지는 점점 더 심각하게 느껴질 것이다. 레미콘 공장이 하나도 아니고 대규모 4곳씩이나 된다. 부천시는 언제까지 방치할 것인가?

시도 때도 없이 뿌려지는 물로 지저분한 도로, 아무리 물을 뿌리면 뭐하나? 도로만 파손돼 비산먼지, 비점오염원만 생긴다.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대형차량 배기관에서 뿜어져 나오는 미세먼지에는 속수무책이다.

부천시는 길주로에 미세먼지 농도 체크 시설을 설치 할 것이 아니라 경인고속도로 북쪽 삼정동 교차로와 내동 인터체인지 북쪽 교차로 등 레미콘 차량이 많이 다니는 곳에 설치하여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150)” 수준 이상 측정될 경우 레미콘 차량 운행정지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부천시는 또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시내버스 64대(경유)를 전기 등 친환경 버스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정책이 도심에서 레미콘을 싣고 다니는 수많은 대형 경유차량 진출입을 두고 무슨 소용이 있을까? 생각하게 한다.

미세먼지는 중국발 등 다양한 원인(환경부 발)이 나오고 있다. 정부에서도 감당이 안되 속수무책이다. 그만큼 기초지자체가 대응하기에는 미력하다. 따라서 부천시는 실질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시민들이 맘 놓고 숨을 쉴 수 있도록 관내 발생 미세먼지부터 잡아 나가기를 바란다.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포토뉴스영상뉴스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   전체기사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