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19.4.21 (일)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즐겨찾기

 종합 
 행정 
 경제 
 교육 
 정치 
 사회 
 시흥 
 문화 
 이슈 
 지역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http://www.ibsnews.kr/news/48094
발행일: 2019/02/10  계 경 석 기자 miskye@naver.com
도, 노후 산단 3곳 20억 투입 ‘경기 YES 산단 육성사업’ 추진
젊고(Young), 편리하고(Easy), 깔끔하고 똑똑한(Smart) 산단으로 탈바꿈
민선 7기 경기도가 올해 착공 후 20년이 지나간 노후 산업단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경기 YES 산단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3개 산단을 선정하여 도비 6억 원 등 총 20억 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10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 YES 산단 육성사업’은 그간 국가 재생사업에서 소외돼 온 중소규모 노후 일반산단을 대상으로 재정비를 지원해 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민선 7기 경제 분야 공약목표인 ‘혁신경제가 넘치는 공정한 경기도’의 일환으로, 국가 재생사업 외 중소규모 일반산단에 대해 재정비를 추진하는 것은 광역지자체 중 경기도가 전국 최초다.

여기서 ‘YES’는 ‘Young’과 ‘Easy’, ‘Smart’의 앞글자를 따와 만든 이름으로,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젊고, 편리하고, 첨단·고부가가치의 똑똑한 산단을 만들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도는 우선 시범사업으로 올해 도비 6억 원, 시·군비 14억 원 등 총 20억 원을 들여 도내 노후 산단 3개소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에 선정되면, 각 산단 특성에 맞는 혁신·활성화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젊은 산단(Young)’을 만들기 위해 도로·주차장 확충 등 교통환경 개선과 대중교통 확대를 통한 접근성 제고, 진입로 경관 및 가로수·담장 정비 등 이미지 개선을 지원한다.

‘편리하고 편안한 노동/정주 환경 조성(Easy)’을 위해서는 업무공간 개선, 기숙사·체육시설·보육 시설·근로자 자치활동 공간 확충 등 청년 근로자들도 어려움 없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근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끝으로 ‘첨단·고부가가치의 똑똑한 산단(Smart)’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시험대 등 제조공정 스마트화, 신기술 실험공간 설치, 시제품 생산·연구시설 지원, 업체별 맞춤 교육 시행을 위한 인력개발센터 설치 등을 지원한다.

도는 2월 11일부터 시군을 통해 희망 산단을 신청받은 후,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 중 최종 지원대상을 선정할 방침이다. 신청 대상은 착공 후 20년 이상 지나간 도내 노후 산단(국가산단 제외)이다.

도는 올해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타(他) 산단으로 성공사례를 확산하여 ‘경기도형(形) 노후 산단 재생사업’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형(形) 노후 산단 재생사업은 개발중심의 정책에서 기존 산단의 재생사업을 통한 성장성 제고 등 산업단지 활성화 추진 사업으로 국가 재생사업이 10년의 기간이 소요된 데 비해, 도 재생사업은 처리 절차를 간소화하여 5년 이내로 단축하는 등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노태종 도 산업정책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업종 재래화, 불편한 근로·정주 여건 등 청년층 유입이 어려워진 노후 산단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독자의견 (총 0건)
독자의견쓰기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글은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만 가능합니다.
제    목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스팸방지            스팸글방지를 위해 빨간색 글자만 입력하세요!
    
포토뉴스영상뉴스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   전체기사   l